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강아지가 핥는 이유를 알아두시는 것에 힘이 될 것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강아지가 핥는이유
1. 다른 애완동물의 얼굴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가 첫 번째예요. 서로 친근감이 있는 동안 강아지들은 다른 반려동물의 얼굴을 핥음으로써 애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청결함을 위해 그렇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2. 다른 애완동물의 귀를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두 번째예요! 다른 애완동물의 귀를 핥는 것은 친근감의 표현으로 서로 사이가 좋은 상황일 경우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만일 사이가 좋지 않거나 낯선 관계라면 그런 모습은 볼 수 없습니다.
3. 바닥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세 번째예요! 바닥을 핥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입니다. 지루하고 지루한 상황을 견디기 위해 바닥을 핥는 겁니다. 개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 해소법은 냄새를 많이 맡는 것과 산책입니다.
주기적인 산책을 통해 풀냄새나 바람 냄새를 맡도록 함으로써 강아지의 뇌에 새롭게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을 시키는 횟수를 더 늘리고 냄새도 맡고 마킹도 한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풀도록 해야 합니다. 혹은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에도 강아지가 바닥을 핥을 수 있으므로 설사나 구토 등을 하는지 잘 지켜봐야 합니다.
4. 자신의 코를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4번째입니다! 강아지들이 자신의 코를 핥는 행동은 스트레스를 표현하거나 스스로 당혹감과 불안감을 가라앉히기 위한 행동입니다.
5. 물건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5번째예요! 예를 들어 산책 중에 낙엽 같은 것을 개가 핥는 모습이나 티슈 등을 개가 핥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들은 후각으로 냄새를 맡고 혀로 조금 맛을 보고 판단합니다. 냄새를 맡고 먹는 음식도요. 즉,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입니다.
6. 자신의 손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6번째예요! 때때로 강아지들이 자신의 손을 핥거나 꽉 깨물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 내지 발의 털이 모두 침범벅이 될 때까지 정신없이 핥아 버리는데, 그것은 피부병, 예를 들어 습진이나 알레르기 때문입니다. 개의 다리는 털로 덮여 있기 때문에 습하고, 따라서 남다른 피부병에 잘 걸립니다.
화장실에서 오줌을 싸고 있으면 화장실 바닥에 있는 물이기 때문에 더 습해져 버립니다. 그런 습진으로 개는 가려워지고, 그래서 핥고 제대로 씹는 겁니다.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습한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적으로 발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화장실에서 발이 물에 젖었다고 했다면 바로 말려주거나 아니면 화장실이 아닌 배변패드 위에서 볼일을 보도록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의 경우에 습진이나 피부병이 생겼다면 반드시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 자신 몸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7번째예요! 개들이 자신의 몸을 핥는 것은 개 자신의 몸에 아픈 곳이 있거나 몸을 씻고 싶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8. 자신의 앞발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8번째예요! 강아지들은 자신의 앞발을 핥음으로써 자기 자신이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이때 보호자의 관찰이 필요한데 혹시 개에게 상처가 있는 것은 아닌지, 또 불편해 보이는 곳은 없는지 잘 검토해야 합니다.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개가 본능적으로 상처 부위를 핥고 소독하는 행동입니다. 지속적으로 핥으면서 상처가 있는 특별히 지정한 부위에는 염증이 생겼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9. 주인의 얼굴을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9번째예요! 강아지가 주인의 얼굴을 핥는 것은 애정을 점점 표현하는 것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내 어머니가 얼굴을 핥아주셨던 것을 기억하고 있고, 지금 너무 행복하다는 것을 주인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얼굴을 핥았다고 해서 바로 못하게 막아버리면 강아지가 우울해질 수 있으니 그럴 때는 함께 행복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주인 손 핥을 때입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10번째예요! 부모님의 손을 핥는 것은 친밀감과 애정의 표현입니다. 물론 자신이 요구하는 것이 있는 경우에도 손이나 팔을 핥을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손이나 팔을 핥는다면 혹시 배가 고프지 않은지, 깨끗한 물은 건강한지, 또 배변판과 주변은 깨끗한지 이 세 가지 사항에 대해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습성을 기준으로 판단해보면 강아지가 상대방을 핥는 행동은 마치 상위자에게 하위자가 보이는 태도와도 같습니다. 자기 자신이 하위자임을 인정하고 복종의 의미를 담은 것입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손이나 발등을 핥는다고 해서 혼내 버리면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만일 보호자가 아닌 경우에는 탐색의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추천할만한 글
강아지가 핥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