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 증상을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유방암 초기 증상을 알게 되실 겁니다. 유방암 초기 증상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완치율이 높은 암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넓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가진단을 통해 체크하고 의심증상이 있으면 즉시 유방 초음파나 유방촬영 등의 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유방에 통증이 있으면 유방암이 아닐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한 유방통보다는 딱딱한 응어리와 함께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 유방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유두 분비물도 유방암의 증상 중 하나이지만, 정상적인 상황이나 양성 종양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유두를 짜지 않아도 흐르거나 한쪽 유두만으로 갈색이나 혈색 분비물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검진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유방암 초기 증상 3가지와 유방암 자가진단법 3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방암의 초기 증상입니다.
(1) 유방&유두부가 따끔따끔 아파요 유방암 초기 증상 첫 번째입니다! 유방 통증은 유방 전문가가 만나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사실 유방 통증이 유방암과 관련된 경우는 적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유방암의 경우 딱딱한 덩어리와 함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유방암 검사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고 각질이 생깁니다.
유방암 초기 증상 두번째에요! 유두 분비물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양성 종양이나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짜지 않아도 흐르거나 한쪽 유두, 특정 유관에서만 초콜릿 빛이나 혈색분비물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유방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3) 겨드랑이 밑에 응어리가 닿아요.
유방암 초기증상 3번째입니다! 가슴과 겨드랑이 근처에 염증이 발생하면 가슴부터 겨드랑이까지 림프선, 림프절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2차 반응성으로 림프선의 비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의 경우도 림프선 전이가 있으면 드물게 닿을 정도로 커질 수 있으므로 확인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2. 유방암 자가진단법입니다.
(1) 눈으로 유방의 모양과 윤곽의 변화를 비교 관찰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1단계입니다! 먼저 상의와 속옷을 벗은 후 거울 앞에 서서 양팔을 편안하게 놓고 유방을 관찰합니다. 그런 다음 양손을 머리 뒤로 올리고 손가락을 꼬고 팔에 힘을 주어 가슴을 앞으로 내밉니다. 양손을 허리에 대고 어깨와 팔꿈치를 앞으로 내밀면서 가슴에 힘을 주고 앞으로 숙입니다.
(2) 일어서거나 앉는 자세로 손으로 만져봅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2단계입니다! 유방에 로션 등을 바릅니다. 검진하는 유방 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반대쪽 2, 3, 4번째 손가락의 첫 번째 관절 바닥면을 이용하여 누르면서 촉진합니다. 유방 주위의 바깥쪽 상부에서 안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검진을 실시합니다. 이때 반드시 쇄골의 위아래 부위와 겨드랑이 밑까지 빠짐없이 검진합니다. 유두 주변까지 작은 원을 그려서 만진 후 유두 위아래와 양쪽에서 짜 보고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누워서 손으로 만져보세요.
유방암 자가진단법 3단계입니다! 편안한 상황에서 누워서 검사하는 쪽 어깨 아래쪽에 수건을 접어 받치고 검사하는 쪽 팔을 위로 올려 반대쪽 손으로 2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촉진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게시글
유방암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